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주간 KB주택가격동향

주간 KB 주택가격동향 분석(2020년 11월 9일 기준)

by 남캐피탈 2020.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길드(Guild)의 남캐피탈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0년 10월 12일 기준 발표된 주간 KB주택시장 동향 분석 관련 포스팅입니다.

 

금주 기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매매가격 상승률은 부산 수영구로, 매매가격 상승률 1.83%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말 대비 기준으로는 세종시가 38.55%의 매매가격 상승률을 보여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매매가 상승지역

매매가가 하락한 지역으로는 금주 기준 제주 서귀포가 -0.11%로 전국에서 가장 큰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전년 말 대비 기준으로는 목포가 -2.65%의 하락률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매매가 하락지역

전세가격 기준으로, 금주 부산 해운대구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인 1.42%를 기록하였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는 세종시가 21.06%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세가 상승지역

전세가 기준으로는 과천시가 금주 하락률이 -0.12%로 가장 큰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작년 말 대비 기준으로는 서산시가 -0.78%로 가장 큰 전세가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전세가 하락지역

KB리브온에 따르면 금주 서울구별 아파트매매가격 주간변동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구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

1. 성동구(0.66%)

 

정책 발표 이후로도 갭투자자 및 실수요자 매수 문의는 감소하지 않고 있고, 오히려 매물만 자취를 감춰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20~30평형대 매물은 최고가가 계속 갱신되고 있다. 옥수동, 금호동은 강남쪽 진입이 편리해 수요자 관심이 높고, 왕십리는 더블 역세권으로 실수요자 매수 문의가 꾸준하다. 성동구 서울숲 일대 단지들도 고급 주거지로 거듭나면서 매매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2. 도봉구(0.43%)

 

전세 매물 구하기가 어려워 매매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시장에 출회되는 매물이 극히 드물어 거래가 어려운 상황이다. GTX-C노선, 우이신설선 연장 교통 호재와 창동 역세권 개발 등으로 매도자들의 기대감이 높아 실거래가보다 높게 시장에 매물을 내놓고 있고, 선택폭이 없는 매수자들은 높은 가격에도 거래가 되면서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경기 매매가격 주간변동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 매매가격 상승률 상위지역

1. 고양시 덕양구(0.58%)

 

화정동, 행신동 역세권 아파트는 지하철 이용으로 서울 진입이 편하고 빨라 서울에서 밀려오는 수요가 많다. 2023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 수혜지역으로 투자자 관심도 높은 편이다. 특히 고양시청 이전 호재가 있는 행신동 및 도시재생 혁신지구사업이 진행 중인 성사동 일대 단지들이 매매가 상승을 견인하는 분위기이다. 

 

2. 파주시(0.56%)

 

규제지역에서 제외된 김포 및 파주로 외지인 투자자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매매가가 꾸준히 상승 중이다. GTX-A 노선, 서울~문산고속도로,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등의 교통 호재로 매도호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 전세 대란으로 인접한 경기권 아파트 매입으로 돌아서는 젊은 층 실수요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 인천서구(0.16%)

 

서울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사업, 인천지하철1호선 연장 사업, GTX-B노선 예비타당성 통과, GTX-D노선 포함 논의 등 여러 교통 호재와 스타필드 및 코스트코 입점 예정에 따른 생활편의 시설 증가 기대감으로 인해  매도 호가는 여전히 강보합세를 유지 중이다. 

 

서울시 구별 지역별 전세가격 주간변동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구별 아파트전세가격 주간변동률

1. 중구(0.89%)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전세시장에서 매매시장으로의 진입이 막혀있고, 서울 인근 청약 대기를 위해 전세로 머물러 있는 수요도 증가하면서 전세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의 중심 지역이고 지하철 3,5,6호선 이용이 가능한 역세권으로 전세 수요는 꾸준한 편이나 매물이 대부분 월세로 나오고 있어 이를 받쳐줄 전세 매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2. 송파구(0.79%)

 

전세 매물 품귀로 전세가격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거주요건 미충족 시 장기보유특별공제 축소로 집주인이 직접 거주로 전환하는 세대가 많아 전세물건이 대폭 감소했다. 또한 임대차3법의 계약갱신권 영향으로 임차인은 이주를 꺼리고 재계약을 원하고 있어 전세 매물이 잘 나오지 않고 있다. 

 

경기도 전세가격 상승률 상위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 전세 상승률 상위지역

1. 안양 동안구(1.01%)

 

임차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수요, 공급의 괴리가 여전히 큰 편이고, 특히 학군 수요 선호도가 높은 평촌동 일대 단지들 전세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내년 1월 호원지구 입주 예정 물량이 풀리기 전까지 전세 품귀 현상이 지속될 분위기이다.

 

2. 일산 동구(0.96%)

 

전세는 임대인이 이전 금액보다 크게 올려서 내놓는 상황인데도 그마저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월세 전환 물건 증가로 전세 물건은 갈수록 귀해지고, 신규 분양 단지 청약을 기다리는 전세 수요는 증가하면서 수요 대비 공급 부족 현상을 보이고 있다.

 

3. 인천 남동구(0.68%)

 

간석동 일대 단지들은 1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이 해당되는 역세권으로 인천광역시청, 교육청, 공원 등 인프라가 다양하여 작은 평형을 찾는 고객은 꾸준한데 비해 물건이 귀하다.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후 전세 물량 부족이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다. 

 

2008년 이후 전국 기준 매매 및 전세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전국)

2008년 이후 서울 기준 매매 및 전세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서울)

2008년 이후 6개광역시 기준 매매 및 전세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6개광역시)

2008년 이후 기타지방 기준 매매 및 전세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기타지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