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주간 KB주택가격동향

주간 KB 주택가격동향 분석(2020년 11월 23일 기준)

by 남캐피탈 2020. 1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길드(Guild)의 남캐피탈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0년 11월 23일 기준 발표된 주간 KB주택시장 동향 분석 관련 포스팅입니다.

 

금주 기준으로 매매가격이 부산진구가 2.42%, 울산남구가 2.32%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수치적으로만 부산진구, 그다음 울산남구지 사실상 부산이 폭등했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부산진구 2.42%, 부산금정구 2.13%, 부산 강서구 2.02%, 부산 기장군 1.62%를 기록했습니다. 1주일사이에 말이죠

 

전년 말 대비 기준으로는 세종시가 39.9%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네요. 작년까지는 서울 내 주택 매매가격이 크게 상승하였는데 작년부터 올해까지는 수도권, 광역시 위주로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매매가 상승지역

금주 기준으로 당진시가 -0.14%, 동두천시가 -0.12%로 가장 큰 매매가격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당진은 산업단지 호재가 있긴 하다만, 미분양물량이 애초에 많은 단지로 투자에 크게 매력이 없는 지역인것 같습니다. 동두천 또한 딱히 뭐라 할만한 장점이 없네요.

 

전년도 말 대비로는 목포가 -2.78%, 안동이 -2.08% 만큼 매매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매가 하락지역

금주 기준으로 광양시가 1.78%, 울산 북구가 1.21%로 가장 큰 전세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세종, 부산, 김포, 대전, 광진구, 포항 등 많은곳의 전세가상승률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말 대비 매매가와 같이 세종시가 23.25%로 가장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송파, 대전, 수원 등 전국적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전국에 임대차 3법으로 인해 공급물량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전세가 상승지역

전세는 어떻게 보면 투기수요가 끼어있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매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전세를 선택하기 때문이죠.. 시세차익을 볼수있는 것도 아니고.. 근데 이 전세가격이 하락하는 지역이라면 투자로써 리스크가 있는 지역일 확률이 클 것 같습니다.

 

금주 기준으로 목포가 -0.16%, 과천시가 -0.03%의 전세가 하락률을 보였으며, 전년 말 대비로는 목포시가 -1.01%, 마산합포구가 -0.57%만큼 전세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세가 하락지역

금주 서울 내 구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구별 아파트매매가격 주간변동률

금주 경기도 내 매매가격 상승률 상위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 매매가격 상승률 상위지역

금주 기준 서울구별 아파트 전세가격 변동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구별 아파트전세가격 변동률

금주 기준 경기도 전세 상승률 상위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 전세 상승률 상위지역

2008년 이후 전국 기준 매매가격 및 전세가격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전국)

2008년 이후 서울 기준 매매가격 및 전세가격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서울)

2008년 이후 6개광역시 기준 매매가격 및 전세가격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6개광역시)

2008년 이후 기타지방 기준 매매가격 및 전세가격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 및 전세지수(기타지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