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부동산 기사 리뷰

(남캐피탈 기사리뷰) "철근·시멘트·목재 다 부족"…원자재값 상승에 분양가 상승 우려도(21년 6월)

by 남캐피탈 2021. 6.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부동산길드(Guild)의 남캐피탈입니다

 

일단.. 정확한 수치는 싣지는 않더라도 향후 몇년간 수도권 공급이 부족하다! 는건 대강 알고 있을겁니다

 

정부는 자기들을 믿으라면서 뭐 30만호 뭐시기 공급한다고 발표했죠(물론 입으로만) 근데 10년걸릴판 ㅋㅋ

 

게다가 공급이 가뜩이나 없는데 철근 시멘트 목재 부족이라니..!

 

이거뭐 결과적으로 봤을때 정부가 집사지말라고 시작했었을때 미리 샀던사람이 노아의방주를 타게된.. 씁쓸한얘기네요

 

철근부터 시멘트, 목재까지 건축공사 핵심자재 가격 상승이 계속되자 건설업계에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유통 가격에 영향을 받는 중소건설사가 최근 자재난에 직격타를 입은 가운데, 상황이 장기화되면 대형사까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 초부터 이어진 철근 기근에 중소건설사를 중심으로 공사 중단이 이어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과 4월에만 철근·형강 부족으로 멈춘 건설 현장이 43곳에 달했다. 7개 사업장은 시멘트가 주 원료인 레미콘 부족으로, 9개 사업장은 콘크리트파일 부족으로 사업이 중단됐다.

아직까지 대형건설사는 사정이 좀 나은 편이다. 자재 조달 경로가 다양하고, 철강의 경우 유통사를 거치지 않고 제강사와 직접 기준가격에 따라 공급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건설 원자재값이 전반적으로 오른 상황에서 사태가 장기화되면 대형사도 풍파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 공사하는데 원재료가 값이 올라가면 공사비도 늘겠죠... 이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고.. 그럼 사업수지상 분양가도 늘게될거죠.. 근데 그 높은 분양가를 차버리면서 난 다른집살거야~ 할만한 대체재도 없죠.. 그럼 눈물을 머금고 높은 분양가를 지불해야하죠.. 앞으로 나오는 주택들은 분양가가 더 뛰겠네요.. 

 

한 건설사 관계자는 "미리 확보한 물량이 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현장은 부담이 없다"면서도 "철근 말고도 시멘트, 목재와 같은 건설 주요 자재값이 크게는 30%까지 올랐고 인건비까지 상승하는 상황이라 하반기나 내년에 신규 착공하는 곳들은 비용 부담이 어느 정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에 일부 대형사는 제공 자재에 따라 협력사를 분류해 팀을 구성하고 원자재값 인상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 관리를 하고 있다. 해당 건설사 관계자는 "원자재값 상승을 사전에 인지하고 단가 계약 방식 등을 논의하며 대비하고 있다"며 "100% 대처할 순 없겠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원자재값 상승 여파가 전반에 미치면 비용 부담은 피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공공발주는 설계변경을 통해 원자재값 상승분이 반영이 되지만, 민간 사업에서는 반영이 되지 않을 수 있다"며 "1000원짜리 공사를 원자재값 900원을 들여 하려고 했는데 990원이 들면 이윤이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머리를 굴려야합니다.. 공사비가 올라가면 여러분이 똑같은 금액으로 분양받을수 있는 주택이 점점 줄어드는겁니다.. 싱글인 사람들이야 혼자사니까 뭐 어떻게 할수 있는데 가족단위로 사는 사람은 언젠가 자가를 마련해야 하는데 고작 3~4년사이에 일만해서 벌수 없는 금액만큼 올라버렸다구요

 

문제가 장기화되면 분양가 상승으로도 번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단기로 끝나면 건설사 영업 이익이 줄어드는 선에서 끝나겠지만, 공사 원가가 크게 오르면 자체 사업의 경우 분양가가 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분양가 통제에 품질 저하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정부는 건설업계 부담을 덜기 위해 공기연장·공사비 조정 등 조치 가능토록 지침을 시달하고, 철근 구매용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도 검토한다고 밝혔다. 매점매석 등을 철저하게 단속하고, 2분기 철근 생산량도 1분기 대비 50만톤 증가할 수 있도록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정부 조치에 '숨통이 트였다'며 환영했다. 하지만 다른 원자재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일단 그래요.. 뭐 정부가 조치를 했다고 해요 근데 그걸 또믿나요;; 아그리고 철근이 오른걸 정부탓하는건 아닙니다.. 국민들보고 집을 사지마라 선동한 걸 탓한거죠 물론 속은사람 잘못이지만.. 이 조치도 과연 공사비가 안정될정도로 효과가 있을지.. 아니면 그냥 말로만 또 지껄이는걸지는 잘 몰겠네요 ㅋ

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10612&prsco_id=421&arti_id=0005408153 

 

뉴스 : 네이버 부동산

중소건설사 공사중단 직격타…장기화 되면 대형사도 타격 예상업계 "정부 철근 대책은 환영…다른 원자재도 선제 대비해야"건물 공사 현장. (자료사진) © 뉴스1(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이동희

land.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