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부동산 기사 리뷰

(남캐피탈 기사리뷰) 특단대책 예고…‘미니 신도시’ 지정 가능성은?(21년 1월)

by 남캐피탈 2021.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부동산길드(Guild)의 남캐피탈입니다

 

실시간 속보..라고 미니신도시 지정 가능성이 생겼다~ 고 그러네요..

 

엥? 2기신도시 완성도안하고. 3기신도시도 말만하고. 또 미니신도시?

 

뭐 하나 하지도않고 ㅋㅋ 2기신도시가 제일멀고 3기신도시가 그다음으로 멀고 미니신도시가 더 가까이?

 

어떻게 신도시가 가면갈수록 가까워지냐 ㅋㅋㅋ 원래가까운데부터해야하는거아닌가 ㅋㅋ

 

부가 예고한 특단의 주택공급대책이 내달 초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미니 신도시급의 택지지구 방안까지 거론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특단 대책’을 주문한 만큼 10만 가구 이상의 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시장에선 역세권 고밀 개발 등으로는 물량 확보가 어려워 대규모 택지 지구가 지정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저기.. 물량 확보 지금 한것만 착착 진행하면 나올거같은데 또 지정하면 과연 물량이 나올까요?

 

분명 정부는 계획짜는데에만 급급하고 시장에선 정작 물량 안나올겁니다. 

 

왜이럴까요? 대책을 내놓는다고해서 반응하는게아니라 실제로 첫삽을 푸는 순간부터 공급이라는거 모르나요... 계획은 계획일뿐입니다 도시개발인만큼 10년이상이 걸릴수 있는거죠..

 

그동안 정부가 여러 차례 내놓았던 대책들이 성과를 보이지 못한 점도 신도시급 택지 지정 가능성에 힘을 더한다. 정부는 그동안 일부 그린벨트를 풀거나 호텔을 전세 주택으로 개조하는 방안까지 총동원해 서울에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는 대책을 내놨으나 시장 불안을 해소하지 못했다. 서울 도심 주택 공급대책으로 야심차게 추진하는 공공 재개발·재건축 사업도 주요 단지들의 참여가 불투명해지면서 난관에 봉착했다.

 

ㅋㅋ 처음에 공공재개발, 공공재건축 할때 되게 회심의일격인척 이거하면 뭐 어떻게 될것마냥 얘기하드니 결국..ㅋㅋ 그때도 근데 시장에서는 "하겠냐 ㅋㅋ 다뺏어가는데"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 정부는 뭐에 씌인것마냥 "이러면 공급 될거다!!" 라고 ㅋㅋㅋ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광명·시흥지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광명·시흥지구는 지난 2010년 광명시 광명동, 시흥시 과림동 일대 1740만㎡에 9만5000가구 규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가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2014년 지구 지정 해제되고, 2015년 난개발을 막기 위한 특별관리지역으로 재지정됐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지구 면적이 분당신도시(1960만㎡)에 육박해 상당한 수준의 공급이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지역은 수도권 대규모 공급 대책 때마다 주요 후보지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19년 3기 신도시 발표를 앞두고 후보지로도 거론됐다.

고양 덕양구 화전동 일대와 김포 고촌 등도 최근 교통망 개발에 따라 택지지구 지정이 가능한 지역으로 꼽힌다.

 

광명 시흥.. 뭐 된다면 좋은 입지는 맞죠 ㅋㅋ 물론 기존에 광명이랑 시흥에 사시던 분들은.. 아파트 공급물량이 확 증가하니까 별로 호재가 아닐수도있지만.. 인프라가 좋아질거 기대하면 나쁘지만은 않은것같습니다

고양, 고촌도 마찬가지루요

 

근데... 저의 짧은소견으로 볼때 이것도 나가립니다

 

왜냐구요? 

 

이정부는 기본적으로 공급이 생길 유인을 모르고있어요 그냥 해라 해라 하면 하는줄알고있어요

근데 지들이 가서 땅마련하고 삽푸고 하는게 아니라면 그렇게 할만한 유인을 만들어줘야하는거 아니겠어요?

 

유인이 없는데 할리가없지..

 

일각에서는 단기간 내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추가 신도시 지정이 불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주민들과 지자체의 반발이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신도시 발표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토지조사 등을 거쳐 국토부에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제안하기까지 5~6개월이 소요된다. 특히 택지 추가에 따른 광역교통 대책을 새로 수립해야 하고, 기존 2·3기 신도시 주민 반발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밀린 도시개발도 하려면 10년이상 걸릴텐데 그거하지도 않고 또 이상한거.. 무슨 미니신도시니 공공 뭐시기니 내가지고 기존의 사업들 다 딜레이되게만드는게 ㅋㅋ 대체 뭐하는겁니까?

 

이게 병렬로 못가요.. 미니신도시? 뭐 그런거하면서 3기신도시 원활히 공급될것같습니까? 더딜레이됩니다?

그리고 ㅋㅋ 신도시가 서울이랑 가까울수록 좋은건데.. 1기 2기 3기 가면갈수록 멀어져야하는거아닌가 ㅋㅋ 어떻게 가면갈수록 더 가까워지냐 ㅋㅋ 이러면 기존 신도시만 나가리...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청약 물량을 확대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정부는 지난해 8·4 공급대책을 통해 사전청약 물량을 대폭 확대했다.

정부는 인천계양 지구를 시작으로 7월부터 연말까지 남양주왕숙, 부천대장, 고양창릉, 하남교산 등에서 3만 가구의 사전청약에 나선다.

과거 정부의 공급대책 발표를 앞두고 신도시 추가 지정 방안이 언급될 때마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조기 공급에 초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를 이제 본격화해 추진하는 상황에서 3기 신도시 공급을 서두르고 광역 교통대책을 빨리 추진하는 것에 더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놈의 사전청약 사전청약..에휴 사전청약하고 입주까지 10년가까이 걸린다에 한표

무슨 땅을 다 마련하지도않았는데 돈부터걷어버리네

 

차라리 그기간동안 그돈으로 딴거 청약하고 딴거투자해서 돈버는게 더 낫겟다

어짜피 환매조건부라 메리트도없을텐데 무슨..

 

land.naver.com/news/newsRead.nhn?type=breaking&prsco_id=016&arti_id=0001787098

 

특단대책 예고…‘미니 신도시’ 지정 가능성은?[부동산360]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정부가 예고한 특단의 주택공급대책이 내달 초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미니 신도시급의 택지지구 방안까지 거론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특단 대책’을 주

land.naver.com

반응형

댓글